"Black Watch” (42nd Regiment of Foot / 3 SCOTS) - 6

"앵그리 스커티쉬"가 얼마나 무서운지 보고 싶다면 이 글을 읽으시오.
영국군 전설의 부대 "블랙워치" 의 戰史를 기술하는 연재기획의 여섯번째 글.


1916년.

1916년에는 블랙와치 연대의 제 2대대(과거 제 73 보병연대)가 서부전선에 차출되어 메소포타미아에 배치된다. 오스만 투르크군과의 전쟁에 투입된 것이다. 당시 오스만 투르크를 공격하기 위해 진주했던 영국의 인도주둔부대가 크테시폰 전투에서 입은 큰 피해를 추스리고자 티그리스 강 유역의 작은 마을 쿠트 알 아마라Kut-Al-Amara에 진을 치고 자리잡은 상태였는데, 이를 추격하던 오스만 투르크군은 그대로 이 마을을 완전 포위한채 영국군을 맹 공격한다. 물자를 공급받을 방법이 없었던 영국군은 그대로 전멸당하기 딱 좋은 상황이었는데, 이를 구원하고자 알리머Alymer 장군이 1만 9천여명의 지원군을 이끌고 진격한다.

이 지원군에 포함된게 블랙워치의 제 2대대였다. 그리고 그 구원시도는 참담한 결과를 낳았다. 쿠트 전투Battle of Kut. 쿠트에서 농성하던 인도주둔군은 전부 항복했고 지원군은 박살난채 패주했다. 블랙워치 제 2대대는.. 너무나 엄청난 인명피해 덕택에 다른 고지인 연대와 일시적으로 합쳐져야 했을 정도였다.

한편 그사이 급히 신설된 제 10대대는 훈련과 정비가 끝나자마자 발칸반도로 보내져 그곳에서 작전을 수행했고, 나머지 대대들은 서부전선에서 계속해서 전투에 참가했다. 그 유명한 솜므 전역Campaign of Somme이 7월달부터 11월달까지 지겹게 펼쳐지는 동안 5개 블랙워치 대대들은 모두 격전의 중심지에서 싸웠다. 이들이 소속된 영국 육군 제 4군이 하이우드High Wood와 델빌우드Delville Wood에 걸친 산림 지역으로 진군하였을 때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고, 고지대 연대들은 진격해 점령한 땅을 한치도 내주지 않기 위해 사력을 다해 싸웠다. 독일군의 반격은 수 차례에 걸쳐 거듭 가해졌으나 제 4군은 간신히 버텨내었는데, 여기서 가장 심한 피해를 입은제 블랙와치의 제 8대대였다. 이들은 창설 당시 천명에 달하였으나 솜므 전투가 끝날 무렵에는 두 발로 서 전투를 벌일 수 있는 자의 수가 171명 뿐이었다.

[하이우드에서 요충지를 점령한 제 8대대의 군악대가 행진 중이다. 그러나 며칠 후 이들은 그 점령지를 지키기 위해 어마어마한 인명피해를 감수하게 될 터였다.]


11월 초순에 솜므 전투가 거의 끝나갈 무렵 보몽따멜Beaumont-Hamel 마을에서도 격전이 벌어졌으며 여기서 블랙와치의 제 6대대와 제 7대대가 큰 피해 없이 가장 특출난 전과를 올리며 국지전을 승리로 이끈다.

그러나 솜므 전역은 결과적으로 무승부로 종결됬다. 독일군과 연합군 양측 모두 힘을 소진한 상태로 1916년은 끝나고, 1917년 초에도 큰 충돌 없이 시간이 흐른다.



1917년

1917년 4월에는 아라스 전투Battle of Arras가 발발하는데, 개량된 야포들과 탱크들의 대규모 투입으로 영국군은 약간의 성공을 거둔다. 그러나 제 3차 이프레스 전투Battle of Ypres/또는 Battle of Passchendaelle 때는 이러한 기술병기의 도움도 소용 없었다. "단단히 방어되는 적 참호진을 향해 돌격" 하는 무의미한 전술이 가장 대량으로, 또한 가장 무의미하게 사용된 이 전투에서 블랙워치 연대의 대대들도 무의미하게 돌격해야했으며 제 4대대와 제 5대대는 참호들 사이의 개활지를 거듭 달리는 동안 독일군 기관총 소사의 재물이 되었다. 이프레스 전투가 종결될 때 제 4대대와 제 5대대는 각각 겨우 1개 중대 수준의 전력으로 줄어들어 이후 다른 부대들과 합쳐진다.

[제 3차 이프레스 전투 / Battle of Passchendaelle]


그러나 그 와중에도 블랙와치 제 1대대는 용맹히 싸워 무훈을 세운다. 10월 4일 이프레스의 존느베크Zonnebeke 마을의 보강된 독일군 진지를 향해 제 1대대가 돌격하는데, 기관총 소사와 맹포격의 사이에서 많은 병사들이 쓰러져 나갈 때, 제 1대대 대대장 루이스 퍼그 에반스Lewis Pugh Evans 중령이 자신의 리볼버 권총을 뽑아들고 가장 앞서 달려나가, 독일군 진지에 도달, 진지에 뚤린 총안에 리볼버를 들이대고 독일군 부대의 항복을 받아낸다. 진지를 점령한 직후 이어진 다른 진지로부터의 맹사격에 그는 어깨에 중상을 입으나, 붕대를 감는 등의 응급조치를 무시하고 부대를 재편성, 두번째 진지를 향해 돌격한다. 여기서 그는 다시 기관총에 옆구리를 맞아 심한 부상을 추가로 입으나, 이 또한 무시하고 계속 부하들을 독려하고 달려, 두번째 진지마저도 점령해낸다. 두번째 진지를 점령한 직후 그는 출혈과다로 쓰러진다. 기절했다 얼마 후 다시 깨어난 그는 치료를 거부하고 침착한 태도로 지휘를 계속했다고 한다.

[제 1대대 대대장 에반스 중령. 훗날 고지대 여단장을 지낸다.]


에반스 중령은 여기에서의 경이로운 무훈으로 빅토리아 훈장을 수여받으며, 그는 차후 준장으로까지 진급한다.





1917년 11월 말에 시작된 깡브레 전투Battle of Cambrai에서는 제 6대대가 진격하는 탱크들의 비호 아래 독일군의 방어진들을 돌파해낸다. 그러나 이들이 획득한 영토는 12월이 되면 독일군의 반격에 다시 빼앗기게 된다.

한편 쿠트 전투에서 박살났던 제 2대대는 병력이 재보충되어 다시 전투에 참가했고, 오스만 투르크군을 상대로 격렬한 복수전을 벌인다. 1917년 3월에는 이미 바그다드를 수복했으며 4월에 벌어진 이스타불랏 전투에서는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오스만 투르크군을 박살낸다.

제 2대대의 B중대 소속의 찰스 멜빈Charles Melvin 일병은 투르크군의 사격에 소속 중대가 움츠리고 있을 때 혼자 일어서 냅다 달려가 쏟아지는 총알들을 모두 피하며 기관총 진지에 도달, 기관총 사수를 사살하고 피스톨을 뽑아 진지를 싹쓸이한다. 그리고는 항복한 나머지 적군들과 부상당했으나 살아있는 적군 하나를 부축하고 중대로 돌아와 중대장에게 이들을 넘기고, 그 직후 중대본부에서 탄약을 가득 들고 자기 소대로 돌아가 동료들에게 전달한다.

[단신으로 기관총 진지를 격파한 멜빈 일병.]


멜빈 일병도 이 대담무쌍한 활약으로 인해 빅토리아 훈장을 수여받는다.


1917년은 이렇게 피비린내나게 끝났는데, 그동안 블랙와치가 보여준 용맹함과 호전성은 피아 양자에서 명성과 악명을 동시에 얻는다. 독일군들은 블랙와치 연대의 병사들을 "지옥에서 온 숙녀들Ladies From Hell"이라 부르며 두려워했다. 스코틀랜드인 특유의 킬트 의상을 '치마'로 보고 붙인 별명이다. 영국군 내에서도 이 별명은 별 반대없이 받아들여졌다.

[Ladies From Hell]




1918년

1918년으로 넘어와서, 제 2대대는 알렌비 장군의 지휘 아래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저항세력을 소탕했고 멕기도 전투Battle of Megiddo에서 큰 성과를 거둔다. 한편 서부전선에서는 3월과 4월에 독일군의 최후의 대공세가 이어졌으며 여기서 연합군의 일시적 패주에서 생긴 혼란으로 블랙와치 연대 소속 병사들도 많은 인명피해를 입는다. 그러나 그도 그야말로 잠시. 5월에는 다시 연합군의 반격이 시작되었으며 이 일환이었던 샹브레씨 전투Battle of Chambrecy에서 제 6연대는 프랑스군과의 공동작전 중 맹활약을 펼쳐, 프랑스 정부로부터 전쟁명예훈장Croix de Guerre을 수여받는다.

전쟁의 막바지 단계였던 1918년 9월에 펼쳐진 공격에서 제 1대대는 독일의 힌덴베르그 방어선을 돌파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1차 세계대전은 11월에 종결되었으며 그 4년의 전쟁기간 동안 프랑스 동부, 발칸반도, 그리고 메소포타미아와 팔레스타인에서 블랙와치 연대 소속 병사들 9천여명이 목숨을 잃었다. 부상자의 수는 그 두배에 달한다.





"블랙와치" 기획의 다른 글들을 보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kalnaf.egloos.com/tag/BlackWatch
“Black Watch” (42nd Regiment of Foot / 3 SCOTS) - 1
"Black Watch” (42nd Regiment of Foot / 3 SCOTS) - 2
"Black Watch” (42nd Regiment of Foot / 3 SCOTS) - 3
"Black Watch” (42nd Regiment of Foot / 3 SCOTS) - 4
"Black Watch” (42nd Regiment of Foot / 3 SCOTS) - 5



본 기획의 다음 포스트에서는 제 2차 세계대전에서의 블랙와치의 활약이 다루어질 것이다.

-------------------------------------------------------------------

ps.

다시 강조하는데 내 블로그는 서양사+음악+PC겜 블로그임
절대 음란 또는 씹덕 블로그가 아님 흑끄흑끄흑끄


그리고 재밌게 글을 읽으셨다면 리플을 달아주세요 ^^;


덧글

  • Ladenijoa 2008/10/24 18:35 #

    오옿 Black Watch에 대한 역사를 연재하고 계셨군요. 영국군이 아무래도 오랜 역사때문에 전통을 자랑하는 부대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Black Watch는 특히 유명한 명예로운 부대죠.

    2차대전에서도 영국이 치른 대부분의 굵직굵직한 주요 전투들은 다 참여한 부대이고, 이후로도 영국이 겪은 대부분의 전쟁에 꼬박꼬박 참여한 친구들인데 다음 연재 기대하겠습니다.
  • 월광토끼 2008/10/24 18:38 #

    연재 기획 초기의, 블랙와치가 아직 42 보병연대이던 시절의 역사를 다룬 글들도 한번 읽어보세요 ^^ 사실 블랙와치의 활약은 20세기 이전의 것들이 더 대단하니까요.
  • 에리거 2008/10/24 19:02 #

    제가 지금 군대라 한번에 다 읽진 못하지만 꼭 몇일 후에 제대하면 다 읽어볼 수 있도록 할께요!(..)

    처음부분 읽어보니 재밌어서 체크해둡니다(..)
    글 잘쓰시네요~
  • 월광토끼 2008/10/24 19:59 #

    감사합니다. 빨리 제대하세요~^^ [...]
  • 데프콘1 2008/10/24 22:01 #

    당시 스코틀랜드군인들은 치마를 입고 있어서, 독가스에 취약했죠. 그래서 스타킹을 신곤 했습니다. 그것도 하얀 것으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삼왕국 전쟁사 또는 단순히, 영국 내전사

7년전쟁 북미전역

말보로 공작의 일생

로열 네이비 이야기

이베리아 반도전쟁

라파예트 후작의 일생

영국육군 블랙왓치 부대史


통계 위젯 (화이트)

143152
1219
469240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22

I Support ROKN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아지캉 최고

9mm Parabellum Bullet

the pillo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