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밸리를 추가시켜 주십쇼

이글루스 운영진분들께 요청합니다.

요즘 언어, 철학, 문학, 경제, 사회과학, 고전학 등등

그외 인문학 관련 글들이 올라갈 곳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요즘 절실히 듭니다.

개별적으로 만들면 결집력 떨어지니 뭉뚱그려 '인문학' 밸리 만들어주세요

'역사' 밸리는 물론 따로 유지하고..

(그나저나 서점들에서 보면 '인문' 과 '역사'를 동급으로 따로 취급합디다.)


요즘 인문학은 다 죽어나가고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인문학이란 수명이 다해간다는 말이 여기저기 나오지만

이글루스에서 관련 글들을 쓰시는, 쓰고파 하시는 분들 자주 뵙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라도 인문학 밸리가 통합적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인문학자들은 동료 시민을 수업을 들어야 할 학생이나 개종을 시켜야 할 이교도, 혹은 기피해야 할 속물이 아니라, 진정한 조력자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중략) 인문학은 의학이 다른 전문가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면서 누렸던 우월의식을 한 번도 누려보지 못했으며, 법률가나 의사와는 대조적으로 철학이나 역사, 문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직접 팔아본 적도 없었다. (중략) 철학이나 영문학 같은 분야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파는 대신 대학이라는 관료주의적 구조와 명성에 의존하여 생존을 영위하므로 이러한 인위적 보호 장치가 없어진다면 대거 사라지는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

-인문학의 즐거움(Arts of Living), 커트 스펠마이어 저, 정연희 역. Human & Books, 2008. 40~41쪽. 中

'동료 시민들에게 조력을 줄 장소 겸 인위적 보호장치'를 이글루스에서도 제공해주시지 않겠나이까

핑백

  • fryste hjertet : 인문사회는 언제까지 후보인가. 2010-10-27 11:49:13 #

    ... 월광토끼님의 글(인문학 밸리를 추가시켜 주십쇼)이 300이 넘는 추천을 받으며, 밸리후보로 인문사회가 등장했다. 밸리테마 후보 추가 공지글이 올라온 것이 9월 8일이니(밸리테마 후보가 추가되었 ... more

덧글

  • narue 2010/09/01 22:58 #

    음... 제가 기억하기론, 이걸 이오공감에 올리고 50개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한다.라고 하던데...
    일단 그 후에 밸리가 ㅎ나 추가되는걸로... 일단 이걸 이오공감에 올려야...;;;
  • 월광토끼 2010/09/01 22:58 #

    압니다
  • narue 2010/09/01 23:01 #

    아 올라갔네요.
  • Allenait 2010/09/01 23:00 #

    추천했습니다.

    인문학 밸리를 위하여.
  • 전직 환빠 Jes 2010/09/01 23:05 #

    이제 월광토끼님은 역밸에 이어 인문 밸리의 개설의 주동자가....
  • 전직 환빠 Jes 2010/09/01 23:34 #

    경제도 거기에 올리고...
  • J H Lee 2010/09/01 23:09 #

    사회과학 밸리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인문학 밸리도 좋죠.
  • 들꽃향기 2010/09/01 23:19 #

    사실 인문학 벨리 자체보다는 인문사회도 경제학 등을 포괄하기가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다만 이런건 수단적 문제이고 취지에 공감하는만큼 저 역시 추천올립니다. ^^
  • 멍청한행복 2010/09/01 23:20 #

    저도 추천. 역사와 인문은 다르죠. 인문학이야 통찰이 필요한 학문이고 역사는 그랬다간 두들겨 맞기 십상이니...
  • Threshold 2010/09/02 08:45 #

    역사도 당연히 통찰이 필요합니다만-_-
    "wie es eigentlich gewesen"운운하는건 19세기의 이야기죠..
  • 萬古獨龍 2010/09/01 23:27 #

    있어야 할 시기죠
  • f 2010/09/01 23:31 # 삭제

    창작 밸리에 올려라
  • 2010/09/02 00:13 #

    싷어
  • 오후네시 2010/09/01 23:45 #

    "인문학자들은 동료 시민을 수업을 들어야 할 학생이나 개종을 시켜야 할 이교도, 혹은 기피해야 할 속물이 아니라, 진정한 조력자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중략) 인문학은 의학이 다른 전문가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면서 누렸던 우월의식을 한 번도 누려보지 못했으며, 법률가나 의사와는 대조적으로 철학이나 역사, 문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직접 팔아본 적도 없었다. (중략) 철학이나 영문학 같은 분야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파는 대신 대학이라는 관료주의적 구조와 명성에 의존하여 생존을 영위하므로 이러한 인위적 보호 장치가 없어진다면 대거 사라지는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

    -인문학의 즐거움(Arts of Living), 커트 스펠마이어 저, 정연희 역. Human & Books, 2008. 40~41쪽. 中

    의미있는 문장이네요. 위 문장 좀 업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혹여 문제되면 알려주세요.
  • 2010/09/01 23:45 # 삭제

    저도 인문학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참 바라는 일이기는 합니다만
    인문학 밸리의 모습이 아마도 긍정적으로 그려지지는 않습니다.
    아마 중2병 걸린 친구들이 몰려오거나 개똥철학이 난무하겠지요.

    물론 양질의 포스팅이 많이 올라온다면 문제가 해결되겠으나,
    인문 관련으로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올리는 블로거가 그리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
  • 전직 환빠 Jes 2010/09/01 23:47 #

    아 그럴 수도 있겠네요. 저도 그런 면에서 반성합니다.
  • highseek 2010/09/01 23:45 #

    이거 생기면 더이상 역밸에 빌붙지 않아도 될듯
  • parole 2010/09/02 00:03 #

    인문학밸리 좋네요~
    추천 우리생각하면서 살아요~
  • 유동닉 2010/09/02 00:40 # 삭제

    고람거사가 왕년에 언어갤 개설 신청해서 개설성공한 뒤에 어떻게 되었더라
  • 대도서관 2010/09/02 00:41 #

    엔 타로 인문학....!
  • 宮崎 白 2010/09/02 01:03 #

    자, 갑시다!
  • 마무리불패신화 2010/09/02 01:18 #

    추천합니다.
  • 콜드 2010/09/02 02:19 #

    좋아 가는 거야!!!!
  • 오스테 2010/09/02 03:36 #

    예술이론 쪽도 포함되 수 있겠죠?ㅠ 추천합니다.
  • -_- 2010/09/02 03:42 # 삭제

    대중들이 좋아하는 달콤한 허세과 대중들을 등쳐먹는 권력을 위한 립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인문학자들의 부업이지요. 한국 철학계와 국어국문학 같은 데에 조금만 발을 담궈도 알수 있는 일일텐데요... ㅋ
    일상의 권위주의자 영웅들을 위한 표준어-맞춤법 시리즈, 동북공정을 위한 중국 역사학자들의 노력, 이런거 큰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일이니다. 아 국민철학자 박종홍의 국민교육헌장도 있지요. 아동들의 기억력향상에 큰 이바지를 하신 분입니다.

    좀 덜 시니컬하게 보자면, 읽을 만할 문학상품을 적절히 부각시키고, 논란으로 끌어들여서 도서출판시장에 기여할 수도 있겠네요. 어느면에서나 인문학이란 유한적인 작업을 하는데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빠뜨롱이 항상 필요한데, 이게 권력이 되었건, 대중이 되었건 중요한건 현금을 팍팍 지원해줘야 한다는 거.
    그래야 인문학자들도 애새끼 까고 밥먹고 살아서 후손에 길이길이 인문학을 전해주지요.
    인밸정도 만들어서 멍석을 깔아주는 건, 글쎄요 보호장치로서는 한참을 모자란다고 보입니다.

    그나저나 art of living이 인문학으로 해석되는 걸 보면, 나도 영어공부 많이 해야 할것 같군요 ㅋ
  • hyjoon 2010/09/02 06:40 #

    공감! 추천!
  • 대한민국 친위대 2010/09/02 07:05 #

    좀 궁금한게.... 문학이 인문학에 포함이 되나요? 예술이긴 한데 예술이라고 하기에는 거시기한.... -_-
  • 전직 환빠 Jes 2010/09/02 08:13 #

    문학은 도서 밸리라든가....
  • 소시민 2010/09/02 17:39 #

    문사철 중의 하나가 문학이니 포함되지 않을까요? 하긴 인문밸리에 올라오는 글들은

    소소한 감상보다는 전문적인 비평이 주를 이루겠군요.
  • 청우 2010/09/02 08:12 #

    이런 대형 블로그 커뮤니티에 인문학쪽이 없다는것은 참 많이 아쉬웠는데...
    찬성합니다.

  • 무량수 2010/09/02 08:17 # 삭제

    후... 한때 저도 그랬고, 인문학 한다는 사람들 만나보면 많은 사람들이 마치 사람들을 계몽 시켜야 하는 것처럼 말하고 행동하더라구요.

    더불어서 자만심과 우월감도 좀 심한 것이 있기도 하고...

    누구나 떠드는 공간이 생긴다면 괜찮을것 같네요. 자꾸 이글루스가 부러워지는 ㅜㅜ
  • WaltzMinute 2010/09/02 10:07 #

    좋은 의견입니다. 추천하고 갑니다^^
  • asianote 2010/09/02 10:14 #

    인문학 밸리보다는 인문학 + 사회과학 밸리가 더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하는 1인.
  • 가엘 2010/09/02 10:29 #

    좋겠는데요
  • anchor 2010/09/02 10:40 #

    대단하십니다!!
    하루만에 이런 성과를 올리실 줄이야!!!!

    그런데, '인문학'보다는 '인문사회학'이라던지 '학술' 또는 '전문지식'이라고 이름 붙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 유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데요.
    원글님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이오공감 추천을 획득하셨으니 월요일쯤에는 밸리테마 하단에 '테마후보'로 보이실거에요.
    좋은 의견 매우 감사합니다.
  • 월광토끼 2010/09/03 10:51 #

    그냥 '인문사회' 밸리 정도가 간단하게 어떻습니까
  • 모에시아 총독 2010/09/02 11:32 #

    인문학밸리가 생기고 양질의 글이 는다면 그것도 매우 좋은 현상이 되겠지요. 추천하겠습니다.
  • ARX08 2010/09/02 12:40 #

    좋겠네요
    지금 제가 번역중인 경제학 논문은 IT밸리에 올라가는 중입니다 ㅎ
  • 오엠지 2010/09/02 13:57 #

    오 공감하는바 추천
  • 핀투리키오 2010/09/02 14:31 #

    인문사회과학 통합 벨리의 필요성을 절감합니다.
  • 소시민 2010/09/02 17:40 #

    추천합니다. 내친김에 경영경제 밸리도 같이...
  • Fedaykin 2010/09/02 17:45 #

    그냥 개인이 밸리를 개설 할 수 있게 아예 오픈 밸리같은 제도를 만들면 참 좋을텐데요. 굳이 이렇게 번거롭게 할 거 없게, 그냥 분류란에 태그올리는것처럼 글을 올릴 때 주제란에 '인문학' '역사' '우리집주거환경관찰' 식으로 넣으면 같은 주제로 올라온 글이 주루룩 쌓인다던가...아 무리려나.
  • 다람 2010/09/02 23:22 #

    네이버가 그런 식으로 했다가 '경제'와 '경제학'과 '생활경제' 카테고리 등이 다 따로 생겨서, 오히려 유저들이 이 내용을 어느 밸리로 보내야 맞을지 혼동을 일으켰습니다.
  • Mr 스노우 2010/09/02 19:11 #

    동감합니다.
  • Organic 2010/09/02 20:47 #

    인문학자들은 동료 시민을 수업을 들어야 할 학생이나 개종을 시켜야 할 이교도, 혹은 기피해야 할 속물이 아니라, 진정한 조력자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중략) 인문학은 의학이 다른 전문가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면서 누렸던 우월의식을 한 번도 누려보지 못했으며, 법률가나 의사와는 대조적으로 철학이나 역사, 문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직접 팔아본 적도 없었다. (중략) 철학이나 영문학 같은 분야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파는 대신 대학이라는 관료주의적 구조와 명성에 의존하여 생존을 영위하므로 이러한 인위적 보호 장치가 없어진다면 대거 사라지는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

    -인문학의 즐거움(Arts of Living), 커트 스펠마이어 저, 정연희 역. Human & Books, 2008. 40~41쪽. 中

    이런 개념 학자가 있다니~~!
  • 페이토 2010/09/03 08:18 #

    인문학, 사회과학의 통합적 성격을 띄는

    예컨대 '인문사회과학 밸리'

    의 추진을 적극 지지함
  • 迪倫 2010/09/03 10:05 #

    저도 추천합니다.
  • cryingkid 2010/09/04 02:52 #

    적극 동의합니다.
  • 만슈타인 2010/09/05 08:37 #

    적극지지합니다
  • 블루밍 2010/09/07 00:30 #

    추천했습니다~!!!

    적극지지합니다.^^
  • 오늘사람 2010/09/09 15:34 #

    원론적으로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단 한가지만 우려합니다.

    별도의 밸리가 생긴다는 가정하에서

    그곳을 별도의 구별된 관리를 받는 '검역소'로 전락시킬까 걱정했습니다.

    말하자면 인문포스팅에 대해서 특별한 '검열'을 하고

    구미에 맞지 않는 것은 배제하여 전체적으로 밸리 포스팅의 성격을

    규정짓는 '해묵은' 테크닉이 등장할 우려입니다.

    가능한 부정적 행태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삼왕국 전쟁사 또는 단순히, 영국 내전사

7년전쟁 북미전역

말보로 공작의 일생

로열 네이비 이야기

이베리아 반도전쟁

라파예트 후작의 일생

영국육군 블랙왓치 부대史


통계 위젯 (화이트)

59126
983
470757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417

I Support ROKN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아지캉 최고

9mm Parabellum Bullet

the pillows